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험 꿀팁

[SH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당첨 후 입주방법(버팀목 중복)

SH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 대상자로 선정되어 계약을 하셔야 하는(집을 찾으셔야 하는)분들은 다음의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 빨간 글씨로 된 유의사항을 잘 유념하시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제목순서대로 따라서 하세요.!

(1) 원하는 집 찾기 : 원하시는 집을 네이버 부동산이나 직방, 다방 등의 플랫폼을 이용해서 찾습니다. 대부분 문제없는 집들은 네이버 부동산에 많이 있기 때문에 헛걸음 안 하시기 위해서는 네이버 부동산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가능여부 집주인에게 확인하기 : 원하는 집을 찾았다면 집주인 및 공인중개사님에게 SH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봅니다. "임대인 복비 지원해 드리는 대출 이용할 건데, sh법무사님이랑 같이 계약 체결할 거예요"라고 하시면 오히려 더 좋아하면서 해준다고 합니다. 만약에 안된다고 하거나 찜찜해하면 어차피 그 집은 문제가 있어서 권리분석 때 안 되는 집이니까 (전세사기) 미리 잘 거르셨다고 생각하시고 다시 원하는 집 찾기로 갑니다.

(3) 권리분석하기 : 권리분석이란 게 엄청 말이 어려워 보이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결국 돈떼일 일이 있는 집인지 확인하는 절차인데, 권리분석 신청서를 양식에 맞춰서 쓰신 후 해당자치구를 담당하는 법무사님에게 이메일이나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해당 양식과 법무사 전화번호는 계약 당첨되신 공지사항에 있거나 집으로 우편으로 날아옵니다. (SH 공지사항 보세요) 그러면 법무사님이 그거 보시고 돈 떼일 집인지 확인한 후에 보통 일주일 내로 연락 주십니다. (급하다고 하면 하루 만에도 전화 줍니다. 제가 세 번이나 해봤습니다)

(4) 가계약 및 계약일정 잡기 : 권리분석 OK 했으면 이제 부동산에 가계약금 입금하고 실제 계약일자를 잡겠다고 말합니다. 이때 법무사님, 공인중개사, 집주인 이렇게 3명이 한 번에 모여야 하기 때문에 법무사님께 먼저 되는 날짜를 잡고 그 날짜에 나머지 공인중개사, 집주인의 일정을 맞추어 동시에 만날 날짜를 정합니다

(5) 계약 및 입주 : 4번에서 정한 날짜에 다 같이 모여서 계약을 완료하고, 법무사님에게 공인중개사 계좌번호까지 알려주면 임대인 복비를 입금해 줍니다. 

 

2. 버팀목과 중복 가능한가?

가능합니다. 대신 버팀목 대출은 SH와 전혀 무관하기 때문에 SH에 버팀목 대출을 받는 것이 아니고 은행에서 받는 것입니다.